본문 바로가기
고양이모래백과

고양이 화장실, 후드형과 오픈형,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by PMzine 2021. 4. 22.

[김집사의 고양이배변교실]

안녕하세요? 고양이 배변교실 김집삽니다.
오늘은 고양이 화장실을 고르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 고를 때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입양 오기 전 어떤 화장실과 모래를 사용했냐는 점이겠죠?
대부분 임보하던 분이나 분양하신 분의 의견에 따라가는게 맞습니다.
낮선 환경으로 온 고양이 입장에선 기존에 쓰던 화장실과 모래, 일상용품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어 중요합니다.
하지만 새로 오게 된 집의 사정, 아이의 성장도 무시할 순 없기 때문에 화장실은 최소 몇차례 바꿔주기 마련입니다.
이때 어떤 화장실을 선택할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 많은 종류의 화장실이 있지만 크게는 후드형이냐 오픈형이냐 이렇게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드형 화장실의 전통적인 모양은 보시는 것처럼 앞쪽의 문으로 들락거리는 방식인데요.
여기에 모래를 청소할 때는 후드의 반을 젖혀놓고 청소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하겠죠?
모양이 예쁘다고 상단 전체를 분리해야하는 후드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몇번 쓰다보면 청소할 때 불편해서 금방 바꾸게 된다는 점, 이건 별 세개짜리 포인틉니다.
꼭 기억해 두세요.

후드형의 장점 정리해볼까요?

원룸처럼 방이나 실내에 화장실을 둘 땐 후드형이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모래가 사방으로 튀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다는 점 배변 직후에 냄새가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점 벽에 스프레이 하는 아이들 소변이 새는걸 막을 수 있다는 점 이런 정점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단점도 있겠죠?

가격이 비싸다는 점 대체로 크기가 작다는 점 고양이가 답답해서 싫어한다는 점, 사실 이게 제일 크죠.
이 것도 밑줄 쫙! 별 세개 입니다.
이런 단점들이 있겠네요.

최근에는 후드형도 초대형 사이즈가 많이 나오긴 하는데 역시 가격이 비쌀 뿐더러, 택배비가 5000원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죠)
그래서 후드형은 중형 사이즈의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국 좁아서 아이들이 잘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픈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숫대야처럼 넓은 그릇 모양인 오픈형 화장실은 뚜껑이 없기 때문에 개방된 느낌이 들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그럼 장점을 정리해 볼까요?

화장실을 넓게 쓸 수 있다는 점 청소하기도 무척 편하다는 점 개방감이 좋아서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점이 있는데요. 단점도 있습니다.

역시 바닥에 모래가 잘 으러진다는 점 배변 후에 냄새가 심하게 난다는 점 인테리어랑 안어울리는 편이라는 점 이런 문제점이 있겠네요.
후드형과는 장단점이 서로 반대죠?
대체로 후드형은 집사가 편한 대신 아이들은 답답해서 싫어하고 오픈형은 아이들이 좋아하지만 집사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어느날 갑자기 아이가 소변테러를 하거나 방광염 진단을 받게되면 주변에서 화장실과 모래를 바꾸라는 조언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때 후드형을 쓴다면 오픈형으로 한번 바꿔봐주세요.
효과가 분명히 있을 겁니다.
자 그럼 오늘은 화장실의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픈형 화장실의 미묘한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https://youtu.be/AgQjCEJvR48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