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모래백과

고양이모래, 기호성 테스트 하는 법 [김집사의 고양이배변교실 12]

by PMzine 2022. 2. 2.
 
과연 고양이는 어떤 모래를 좋아할까요?
그리고 집사 입장에서 관리하기 편한 모래는 어떤 모래일까요?

고양이마다 좋아하는 화장실 모래의 성분이나 유형이 다르고 양육하는 환경, 집사의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고양이 모래는 찾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모래 두 종류를 나란히 놓고 비교해보는 AB테스트를 해 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화장실 두 개를 나란히 놓고 두부 모래와 벤토나이트 모래를 각각 부어줍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어디 더 많이 들어가는지, 치울 때 어떤 쪽이 더 편리한지 살펴보는 것이 AB테스트입니다.

테스트 결과, 더 선호하고 편리한 제품을 남기고 잘 쓰지않고 불편한 제품은 빼 줍니다.
이후 탈락한 제품이 들어있던 화장실에 다른 제품을 담아놓고 다시 비교해 봅니다. 

요즘 유행하는 카사바모래도 벤토나이트모래와 나란히 놓아두고 보름 정도를 관찰하면 아이가 선호하는 모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한쪽에는 대변만, 다른 한쪽에는 소변만 보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오랜 시간 비교해보면 확연히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길고양이를 돌봐주는 고양이쉼터에는 두부모래, 벤토모래, 미국산, 중국산 등 여러종류의 고양이모래가 후원물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쉼터 분들은 고양이들이 어떤 모래를 더 선호하는지, 어떤 모래가 상대적으로 더 사용하기 편리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AB테스트가 되기 때문이지요.

만약 AB테스트를 통해 두부모래(A)보다 벤토나이트모래(B)를 더 선호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면 선호하는 벤토나이트모래(B)를 남기고 새로운 벤토나이트(A)를 다시 옆에 나란히 놓아줍니다.

동글동글하고 큰 입자의 중국산 모래와 가는 입자의 미국산 모래도 비교해 봅니다.
이후 탈락하는 모래를 치우고 다시 새로운 모래와 계속 비교해나가는 방식입니다.

AB테스트를 하다보면 고양이의 취향도 파악이 가능하고 집사님의 선호도도 스스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한가지 모래가 최종 선택되었다 하더라도 새로운 모래가 출시되었다는 뉴스가 나온다면 AB테스트를 계속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비쌀수록 좋은 것도 아니고 유명한 제품이라고 꼭 좋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실 수 있습니다.

AB테스트를 할 때 한가지 더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제품 끼리 섞어서도 비교해보시면 좋습니다.
가는입자의 카사바모래와 굵은입자의 벤토나이트모래를 섞으면 의외로 좋다고 느껴질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두가 양육 환경과 고양이의 기호성에 차이기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참고로 두부모래 끼리, 원산지가 같은 벤토나이트 끼리라면 새로운 제품을 고양이에게 주어도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한가지 제품만 써야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고 알고 계신 집사님이 계신데, 실제로 고양이모래 원료의 산지가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소재끼리라면 AB테스트 정도로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AB테스트를 꾸준히 하시다보면 대체로 어떤 소재에 어떤 크기의 입자가 우리 고양이와 집사에게 맞는지 큰 흐름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화장실은 많을 수록 좋으니 고양이 화장실 두 개를 나란히 놓고 모래를 바꿔가면서 하는 AB테스트는 고양이를 양육하고 계신다면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김집사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