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펫연구소

[단독]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반려견종은?

by PMzine 2017. 10. 14.


한국애견연맹 등록 현황에 따른 우리나라 반려견종 인기 순위

반려동물 1000만 시대, 세계 각국의 다양한 견종이 우리 주변에서 함께 살고 있다. 

세계애견연맹(FCI)에서 별도의 종으로 인정하는 견종은 약 360여 종,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혈통 등록이 이루어지는 개는 매년 100여 종 정도 된다.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견종은 무엇일까?
 
지난 2014년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입양하고 싶은 견종은 푸들, 진돗개, 말티즈, 시츄, 요크셔테리어, 치와와, 포메라니안 순인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 외에 인기 반려견 순위는 그 동안 딱히 알려진 것이 없다.
 
이에 펫매거진은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이제공해 준 반려견 혈통 등록 현황 자료를 정리해 인기 견종이 무엇인지 알아 보았다.
 
지난해(2016년) 한국애견연맹에 가장 많이 등록된 견종은 비숑 프리제 (3,854마리)였다. 2위는 포메라니안 (3,512마리), 3위는 프렌치 불독 (2,071마리)이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고유 견종인 진돗개는 8위에 머물렀다.


[by Akaporn Bhothisuwan 귀여운 모습의 비숑프리제 CC BY 2.0 ]

 

참고로 미국애견연맹(AKC)에 따르면 미국은 26년째 라브라도 리트리버가 1위, 일본애견연맹(JKC)은 지난해 토이 푸들이 일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 제공 견종 등록 순위 Top 30 자료] 본 자료는 펫매거진에 의해 재가공된 자료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본 자료는 '한국애견연맹의 연간 혈통등록현황'데이터입니다. 특히 하위 데이터는 등록건수가 작아 총 인기도를 반영하지는 못하니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최근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급 성장한다는 사실은 한국애견연맹에 매년 새롭게 등록되는 반려견의 숫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년간 혈통등록 건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도그쇼 개최 횟수 및 도그쇼에 참가하는 반려견의 숫자도 크게 늘고 있음이 확인 되었다. 

[자료제공 : 한국애견연맹] 최근 3년간 도그쇼 개최 횟수 및 출진 두수 현황 (2012년~2016년) 

 
하지만 최근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 산업계의 호황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한국애견연맹 정태균 부장은 “지난 2002년과 2003년은 지금보더 훨씬 더 많은 반려견이 혈통등록을 했던 의미깊은 해였습니다. 이 때를 업계에서는 반려동물산업 1차 호황기라고 부릅니다.”라고 소개했다. 정태균 부장은 이때부터 공중파 방송에서 반려견이 본격 소개됐고 대규모 애견용품박람회가 시작됐으며 2002월드컵의 분위기를 타고 경기 또한 활황이었던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반려동물 입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이 당시 인길 상당수가 '중형견이나 대형견'이었다는 사실이다.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 제공 견종 등록 순위 Top 30 자료] 본 자료는 펫매거진에 의해 재가공된 자료로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이에 대해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 박상우총재는 "과거 반려동물 산업 호황기에는 반려견을 가족으로 생각하기보다 언론에 보도된 견종을 유행처럼 따라 입양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반려견의 특성을 잘 모르고 공동주택에서 중형견이나 대형견과 살다보니 결국 감당하지 못하고 양육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밝혔다.

박총재는 지금은 다행히 견종에 대한 특성을 많이 파악했고, 자신에게 맞는 견종을 선택해 가족으로 여기고 보살피기 때문에 파양이나 유기되는 경우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국애견연맹 등 각 계 단체가 다양한 계몽활동과 노력을 펼침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 유기는 여전히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박총재는 “반려동물을 입양하실 때는 또 하나의 가족이 생긴다는 전제 하에 '온 가족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며, '처음사랑 끝까지' 마지막까지 함께 하겠다는 다짐을 반드시 하시고 입양하시기를 꼭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by Ann Gordon 귀여운 몰티즈 강아지 Emily 2000-2007 CC BY-SA 2.0 ]


2017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견종은, 방송에 나오는 유명인이 키우는 귀엽고 멋진 견종도 있겠지만 사랑을 서로 주고 받으며 소중한 가족으로 자리잡은 바로 '나만의 반려견'이 가장 인기 있지 않을까?

 

#반려견 #인기순위 #인기견종 #반려견인기순위 #비숑프리제 #포메라니안 #진돗개 #프렌치불독 #치와와 #몰티즈 #인기반려견순위 #인기강아지 #반려견입양 #반려동물입양 

김의준 PD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