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모래, 전체갈이 주기는? [김집사의 고양이배변교실 11]

by PMzine 2022. 1. 26.
 
부스러진 모래 청소와
모래입자의 경도가 최대 관건!!

고양이모래 전체갈이 주기는 얼마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곤 하는데 답변드리기 참 곤란한 질문입니다.

어떤 집사님은 고양이모래를 화장실에 계속 보충해가며 전체 갈이를 거의 안하며 쓰시고, 또 어떤 분은 약 이주마다 한번씩 갈아주는 집사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고양이모래를 얼마마다 갈아주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이유는, 어떤 모래를 사용하고 있는지, 몇마리를 키우는지, 같은 모래여도 어떻게 청소 하는지, 계절 등등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또 냥이가 배변활동을 하면 바로바로 치워주는지, 오랜시간 방치 하는지에 따라서도 전체갈이 시기가 크게 달라집니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한마리를 양육하고 하루 두번 정도 청소하는 평균적인 환경이라는 기준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두부모래

먼저 두부모래부터 간략하게 짚어보겠습니다.
두부모래는 입자가 성글기 때문에 소변을 본 감자의 크기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소모량이 많고 소변이 묻은 부스러기도 많이 생겨나게 됩니다.
성근 모래 틈 사이로 화장실 바닥까지 흘러 묻는 소변도 많지요.
그리고 청소를 하다보면 찌꺼기 감자가 부서지면서 가루도 점점 많이 생기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두부모래는 화장실 냄새를 맡아 보았을 때 암모니아 냄새가 조금 심하다고 느껴지고 가루가 많아지는 것 같으면 전체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래의 입자크기와 품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략 2주에서 3주 정도되면 냄새가 심해지는 편입니다.
냄새를 막는 성분을 섞어서 해결하시는 분이 계신데, 악취를 막는다고 모래가 깨끗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탈취제 사용여부는 논외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찌꺼기를 잘 걸러내고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면 1개월까지 보충해가며 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부모래를 사용 중인 쌀이과장님


#벤토나이트모래

다음은 벤토나이트모래 입니다.
벤토나이트모래도 입자의 크기와 경도에 따라서 전체갈이 시기가 많이 다른 편입니다.
입자가 단단하고 찌꺼기가 잘 생기지 않는 벤토나이트라면 한 달을 사용해도 견딜만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촘촘한 삽으로 그나마 있는 찌꺼기까지 열심히 걸러낸다면 장마철이나 한여름이 아니라면 한달 보름 정도는 전체갈이 없이 모래 보충만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반면 입자가 동글동글 굵은 벤토나이트모래나 먼지가 많은 제품에 경도까지 떨어지는 제품은 보름 정도 사용하면 바닥에 먼지가 가라앉고 화장실을 치울 때마다 먼지가 날려서 집사님이 더 불편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름정도면 전체갈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가는입자의 벤토나이트모래
 

#카사바모래

카사바모래는 벤토나이트 모래와 상황이 비슷한데 경도가 더 높기 때문에 벤토나이트보다 전체갈이 시기를 훨씬 더 늦출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소개하는 ‘카사바모래’는 브라질에서 생산한 카사바모래를 의미합니다.
입자가 거칠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먼지가 많아지는 아시아산 카사바모래는 아시아산 벤토나이트모래와 비슷한 품질을 보여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카사바모래도 부스러기를 잘 걸러내 주는 촘촘삽을 사용하면 두달도 쉽게 버틸 수 있습니다.
카사바모래는 부스러기 구분도 확실히 되기 때문에 화장실에 찌꺼기가 많이 남지 않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업체들은 입자가 작은 제품은 90일까지도 사용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소변이 묻은 찌꺼기가 많아지면 냄새가 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 전에 전체갈이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카사바모래에서 장난치는 보리팀장님


#실리카겔모래

가장 오랫동안 전체갈이를 하지 않아도 되는 모래는 실리카겔 모래, 일명 크리스탈 모래입니다.
크리스탈모래는 흡수형 모래로 맛동산만 건져내고 한 달동안 그대로 놓아 두어도 됩니다.
심지어 한 달동안 놓아 두었다가 햇볕에 말려서 수분이 다 증발하면 다시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고양이가 크리스탈 모래 자체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고 악취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별로 권해드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실리카겔모래
 

#지저분해지면 전체갈이 해야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고양이모래는 얼마마다 한번씩 갈아주어야 할까요?
저의 생각으로는 화장실에서 악취가 나고 바닥에 모래 가루가 쌓이기 시작하며, 청소할 때 먼지 냄새가 솔솔 올라오면 전체갈이 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지저분해졌다고 느껴지면 전체갈이를 해야겠지요.
고양이도 깨끗한 새모래를 좋아합니다.

촘촘한 고양이모래삽으로 소변 부스러기를 걸러내는 연출이미지
 

#통상적으로 전체갈이 시기는 
보름에서 두달 사이 그 어느 때이며 청소할 때 찌꺼기를 잘 걸러내 주시는지, 모래가 얼마나 빨리 먼지로 변하는지에 따라 편차가 클 것 같습니다.

모래 가격에 연연하지 마시고 최대한 다양한 제품을 써 보시길 항상 권해 드립니다. 막상 써보시면 의외로 품질의 차이가 크다는 사실에 놀라시게 되실 겁니다.



김집사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