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박영사는 반려동물 산업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려견과 다양한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 훈련, 매개 치료, 영양 관리, 반려동물 법제 등을 학문적으로 접근한 ‘반려동물학개론’(양철주 외 지음)을 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책은 순천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 양철주 교수가 대표 저자로 저술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산업과 관심은 커지고 있지만, 국내 대학에서 반려동물 학문에 대한 전문 서적은 많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즉,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많은 서적이 있지만, 반려동물 학문에 대한 서적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현황에 안타까움을 느낀 총 19명의 반려동물 전문가가 ‘반려동물학개론’을 집필했다.
수년간 반려동물 현장과 대학에서 강의해온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면서 지금까지의 산업 동물과 함께 반려동물 산업 발전을 위한 반려동물 학문도 정착돼야 할 강한 필요성을 깨닫게 됐다.
이 책의 주요 특징은 총 9장으로 구성돼 다양한 반려동물을 학문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이다.
△제1장 반려동물의 개요
△제2장 반려견에 대한 이해
△제3장 반려묘에 대한 이해
△제4장 관상어에 대한 이해
△제5장 다양한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
△제6장 반려동물의 기본 훈련 △제7장 동물 매개 치료
△제8장 반려동물의 영양 관리,
△제9장 반려동물 법제와 반려인의 자세
이 책은 반려 생활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이론부터 심화 이론으로 구성됐다.
이 책에서는 전국에서 모인 반려동물 전문가들의 인간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고, 서로를 보정하는 수평적 개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양철주 대표 저자는 “앞으로 이 책은 반려동물 관련 강의의 기본 교재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매우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아주 재미있는 안내서가 될 것이란 점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김의준 기자 pmzine@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