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인내, 충실, 지성의 썰매개, 시베리안 허스키

by PMzine 2017. 11. 1.


알래스카의 눈보라를 가로지르며- 시베리안 허스키 (Siberian Husky)

시베리안 허스키 | Siberian Husky | シベリアン・ハスキー | 哈士奇

 

[by GuillauxDesenderPeggy CC0 Public Domain]

 

원산지 : 시베리아 (러시아)

체중 : 암 16-23 kg
        수 20-27 kg

크기 : 암 46-51 cm
         수 53-61 cm

그룹 : 스피츠와 프리미티브 타입
        (Spitz and Primitive Types)

인기도 : AKC 12위(2016)
           JKC 30위(2016)
           KC 32위(2016) 

지능 : The Intelligence of Dogs (스텐리코렌) - 45/131 (79개 순위, 52개 동률) 

질병유의사항
    주의할 질병 :
 진행성 망막 위축증, 백내장 
    관심질병 : 외이염, 지루성 질환, 고관절 형성부전, 녹내장, 슬개골탈구
    고관절 검사, 안과 검사가 추천된다.

수명 : 11-13년

 

[by Utopialand GFDL]

 

외모
- 탄탄한 몸통이 균형있게 잡혀있다. 움직임은 자유롭고 경쾌하면서도 우아하다. 삼각형의 귀는 위로 솟아있다. 꼬리는 뾰족하다. 전반적으로 늑대와 비슷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데, 유전적으로 늑대에 더 가깝거나 한 것은 아니다. 

털은 부드럽고 촘촘한 속털과 매끄러운 겉털이 이중으로 난다. 털 색은 다양하면서도 시베리안 허스키 특유의 모양이 잘 나타난다. 가장 흔한 색은 검은색&흰색, 회색&흰색, 구리색&흰색, 흰색이다. 흰색의 무늬는 보통 발, 다리, 얼굴, 꼬리 끝에 나타난다.

 

성격
- 극한기후에서 썰매를 끄는 일을 해왔다. 즉, 추위에 강하고 체력과 지구력이 강하다. 이러한 활동량에 더하여 호기심이 많고 장난을 좋아하여 사고를 치기도 하지만, 공격받지 않는 한 사람을 먼저 무는 일은 거의 없는 온화한 견종이다. 

사회성이 강하고 소속 그룹에 대한 회귀성과 충성심이 매우 높은데, 아이들이나 심지어 함께 사육되는 다른 작은 동물들에게까지 친화적이다. 그룹의 리더 (즉, 보호자)에게 칭찬과 인정을 받으려는 열망이 강하면서도, 종종 자기 표현 욕구가 드러나 완고하게 행동할 때도 있다. 낯선 개나 동물들에게는 경계심을 품는 편이고, 짖기보다는 하울링(howling)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CC0 Public Domain]

 

유래 
- 시베리안 허스키는 사모예드, 알래스칸 맬러뮤트와 함께 썰매개를 공동 조상으로 두고 있으며, 시베리아 동쪽에 거주하던 축치(Chukchi) 인들에 의해 개량되었다. 그 이름의 허스키(Husky)는 에스키모인(Eskimo)을 지칭하는 에스키(Esky)라는 단어에서 변형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 지역에 살았던 부족들은 시베리안 허스키의 역할 덕에 생존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지역을 개척할 수도 있었다. 

1908년, 골드러시가 한창일 때, 아나디르(Anadyr) 강 유역에 서식하던 개들이 놈(Nome) 및 알래스카로 수입되었고, 당시 개썰매 경주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시베리안 허스키의 초기 브리더인 레온하드 세팔라(Leonhard Seppala)도 1909년부터 1920년 중반까지 경주에 참가하였다.

1925년 의료시설과 교통편이 부족했던 놈 지역에 디프테리아가 발생하였을 때, 개썰매팀들이 릴레이 방식으로 치료약 조달 임무를 맡게 된다. 이들은 추위, 어둠, 눈보라 및 얼어붙은 바다와 산맥을 뚫는 4박5일간의 대장정 끝에, 기적적으로 치료약을 조달하여 놈 시민들을 구해낸다. 이 위대한 조달임무에서 가장 활약했던 팀이 레온하드 세팔라 썰매팀과 군나르 카센(Gunnar Kaasen) 썰매팀이며, 각 팀의 리더는 토고(Togo)와 발토(Balto), 모두 시베리안 허스키였다. 특히 발토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동상이 세워지고, 그의 이름으로 영화가 제작된다.

이 외에도 시베리안 허스키는 남극 및 북극탐사와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역할을 수행했으며, 지금까지도 그 유명세가 이어져오고 있다.

 

[CC0 Public Domain]


분양·양육 정보
- 25-55만 원 선에서 분양 가능하다 (빅독, 도그짱, 독하개, 큰개닷컴, 히트독, 2017.7).

썰매 개로 일해 온 만큼, 매일 아침저녁으로 1시간 이상 함께 운동해주어야 한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비만이 발생하기 쉽고, 정서적 스트레스가 다른 견종보다도 크다. 가정에서 애정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관심과 운동, 기본 훈련이 필수적이다. 

추운 지방에서 적응하면서 피하지방과 피모가 두꺼워졌으므로, 더위에는 매우 취약하다. 강아지를 배려하여 여름에도 견딜 수 있는 시원한 장소를 조성해주자.
지루성 질환에 의한 탈모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샴푸로 자주 목욕시켜주자.

사회성이 뛰어나므로 잘 훈련시키면 가족의 충실한 일원이 되지만, 강아지의 요구를 항상 들어주면 자신을 리더로 착각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경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보호자에게 짖거나 무는 등의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교육시켜야 한다.
외롭다고 느낄 때면 울부짖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가족이 수시로 보이고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해주고, 심심하지 않도록 충분한 장난감을 구비해주자. 단, 울 때마다 바로 가서 놀아주면 잘못된 습관을 들일 수 있다.

 

<<해당 품종에 대한 정식 브리딩을 하시는 소모임, 단체, 카페, 회사, 개인께서는 아래 댓글이나 pmzine@naver.com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소정의 기준에 맞으면 성심껏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스타 키워드
- 최현석 셰프의 ‘뚜이’, 동방신기 시아준수의 반려견, 테일러 로트너(Taylor Lautner), 마일리 사이러스(Miley Cyrus), 자레드 레토(Jared Leto), 인상 쓰는 허스키 ‘아누코’, 영화 에이트 빌로우(Eight Below)의 썰매개.

 

[CC0 Public Domain]

별명, 별칭
#시베리안허스키 #허스키 #siberianhusky #husky #huskies #huskey #sleddog #썰매개 #개썰매 #snowdog #blueeye #シベリアンハスキー #ハスキー 

 

 

petmagazine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