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제가 억울하게 생겼다니, 그것 참 억울하네요 - 복서

by PMzine 2017. 11. 2.


복싱이랑 이름이랑 상관없어요 - 복서 (Boxer)


복서 | Boxer | ボクサー (犬) | 拳師犬

 

[CC0 Public Domain]

 

원산지 : 독일

체중 : 25-32 kg

크기 : 암 53-61 cm
      수 56-64 cm

그룹 : 핀셔 슈나우져 몰로시안 타입과 스위스 캐틀독
     (Pinscher and Schnauzer - Molossoid breeds - Swiss Mountain and Cattle Dogs and other breeds)

인기도 : AKC 10위(2016)
       JKC 44위(2016)
       KC 55위(2016)

지능 : The Intelligence of Dogs (스텐리코렌) - 48/79 (총 131견종, 52개 동률)

질병유의사항
     주의할 질병 : 심근병증, 고관절 형성부전
     관심질병 : 위염전,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심장기능 검사, 고관절 검사가 추천된다.

수명 : 8-10년

 

[CC0 Public Domain]

 

외모
- 굵고 견고한 골격을 지닌 중형견이다. 근육은 단단하며 전반적으로 각진 체형이다. 복서(권투선수)처럼 부드럽고 기품있으면서도 힘찬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걸을 때에도 경쾌하게 걷는다.

이마와 볼의 주름, 우울해 보이는 표정도 큰 특징이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튀어나와있다. 주둥이는 짧으며 콧구멍이 크다. 단이(귀를 자르는 수술), 단미(꼬리를 자르는 수술)로 인해 귀와 꼬리가 짧은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즘은 동물복지차원에서 그렇게 수술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털 색은 화운(fawn; 암갈색)이나 브린들(brindle; 호랑이무늬같은 얼룩) 색상이 흰색 반점과 어우러진다. 털이 짧고 부드러우며 광택이 난다.

 

성격
- 품위있다. 충실하다. 그렇다고 재미없는 개는 아니다. 놀이를 좋아하고, 쾌활하다. 활동량이 어마어마하다. 또한 지적 수준도 높으므로 이를 충족시켜줄만한 놀이가 필요하다. 가끔은 고집을 부리지만 보호자에게 잘 순종하므로 훈련도 잘 되는 편이다. 아이들과는 잘 지내는 편이나, 다른 개를 마주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CC0 Public Domain]

 

 

유래
- 복서는 지금은 멸종한 불렌바이서(Bullenbeisser; 독일계 불독)과 영국에서 들여온 불독으로부터 생겨났다. 그 시기와 장소는 19세기 후반 독일이었다. 불렌바이서는 수백 년에 걸쳐 곰, 멧돼지, 사슴 사냥에 쓰였는데, 주 역할은 사냥감을 붙잡고 견주인 사냥꾼이 도착할때까지 버티는 것이었다. 나중에는 개의 속도가 중요하게 여겨졌고, 북 벨기에의 브라반트(Brabant)에서 소형 불렌바이서가 개량되였다. 이 소형 불렌바이서가 현 복서의 직계 조상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1894년에 독일인 프리드리히 로버트(Friedrich Robert), 엘라드 쾨니히(Elard König), 알 회프너(R. Höpner)는 이 견종을 고정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들은 1895년에 도이처 복서 클럽(Deutscher Boxer Club)을 설립하고, 다음해 뮌헨 도그쇼에 복서를 전시한다. 1904년에 도이처 복서 클럽이 발행한 견종 스탠다드(breed standard; 특정 견종에 부합하는 기준 목록)는 지금까지도 거의 유지되고 있다.

제 1차 세계대전에서 복서는 지령전달, 짐 수송, 공격, 경비 등의 역할을 맡았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군인들이 귀향하면서 복서를 데려갔고, 이로써 각지에서 복서의 인지도가 높아졌다. 복서는 곧 반려견, 쇼 독, 경비견으로 사랑받게 되었다.

 

[CC0 Public Domain]

 

분양·양육 정보
- 분양 카페를 통하여 40-50만원 선에서 분양 가능하다. (강사모 카페, 2017.7)

매일 지적 능력과 운동 요구량을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전력 달리기를 좋아하며, 길게 산책하는 것으로도 운동량을 맞춰줄 수 있다.

더위에 약하므로 밖에서만 키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좁은 공간도 좋은 환경은 아니므로, 실내와 실외를 자주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단두개종 (주둥이가 짧은 견종) 특징으로서 호흡기관이 잘 막힌다. 이 때문에 잘 때 코를 고는 강아지도 꽤 있다.

털 관리는 브러싱만 가끔 해주는 정도면 충분하다.

 

<<해당 품종에 대한 정식 브리딩을 하시는 소모임, 단체, 카페, 회사, 개인께서는 아래 댓글이나 pmzine@naver.com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소정의 기준에 맞으면 성심껏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스타 키워드
- 카 레이서 그레그 비플(Greg Biffle),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 카메론 디아즈(Cameron Diaz), 제니퍼 러브 휴잇(Jennifer Love Hewitt), 휴 잭맨(Hugh Jackman),

 

[by Jakcievillarroel CC0 Public Domain]

 

별명, 별칭
#복서 #박서 #boxer #boxerdog #boxers #boxerdogs #ボクサー犬 #ボクサー #불독아니예요

 

 

petmagazine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