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대표 윤현신)는 지난 5월 한 달간 자사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용량 및 실속형 제품군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6배까지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장기화된 고물가 속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들 사이에서도 더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사료, 간식, 배변용품 등 단위당 가격이 낮고 교체주기가 짧은 필수 상품군에서 대용량 제품의 선호가 두드러졌다.
펫프렌즈 자체브랜드(PB) ‘베스트 프라이스(Best Price)’는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생산자 직거래 시스템으로 유통 마진을 최소화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표 제품인 ‘베스트 프라이스 벤토나이트 무향’ 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배 매출이 늘었다. 반려묘용 배변용품으로 정기적인 구매가 필요한 필수품이다. 6kg 단품으로만 판매하던 제품을 올해부터 3개 묶음, 18kg으로 구성해 할인가를 적용하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베스트 프라이스 두부모래 오리지널 7L’ 역시 같은 방식으로 묶음 판매를 도입한 결과, 약 12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반려견 간식류인 ‘딸깍트릿 닭가슴살 220g’ 제품은 대용량 단품이라는 특성이 부각되며 꾸준한 수요를 기반으로 약 5배 가까운 매출 증가를 보였다. ‘호랑이 독 고단백 영양쿠키 닭가슴살&치즈 400g’, ‘호랑이 시카 바디펫티슈 100매’ 등도 넉넉한 용량을 앞세워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펫프렌즈의 커뮤니티 서비스인 집사생활에서도 ‘갓성비’ ‘대용량’, ‘보급형’ 등의 해시태그(#)로 보물찾기하듯 찾아낸 가성비 제품이나 알뜰살뜰한 집사 살림법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실제 반려묘를 키우고 있는 소비자 A씨는 “소분하는 것이 손이 가긴 하지만 정상 용량 대비 최대 절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며 “요즘 같은 물가 상황에서는 제품 용량과 단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게 집사의 생존 전략”이라고 말했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며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을 유지하면서도 품질과 가격의 균형을 중시하는 펫팸족들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가격 효율과 품질을 갖춘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펫프렌즈는 이러한 소비 흐름에 발맞춘 상품 전략과 효율적 운영을 기반으로 매출과 수익성 모두에서 실적 개선을 이루고 있다. 2024년 펫프렌즈의 거래액(GMV)은 1,397억원, 매출은 1,17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3.2%, 13.7% 성장했다. 영업이익 또한 급격한 개선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115억원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11.6%p 상승했다.
김의준 기자 pmzi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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