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인기 짱, 웰시코기의 비밀

by PMzine 2017. 10. 13.


숏다리 카우보이, 펨브록 웰시코기 (Pembroke Welsh Corgi)

펨브록 웰시코기 | Pembroke Welsh Corgi | ウェルシュ・コーギー・ペンブローク | 彭布罗克威尔士柯基



[by paul_zhubo Baozi -- A Pembroke Welsh Corgi CC BY-NC-ND 2.0]

원산지 : 영국
체중 : 암 9~11kg, 수 10~12kg 
크기 : 25~30cm
그룹 : 목양견/목축견 (Herding, Pastoral Group)
인기도 : AKC 18위(2017) JKC 12위(2016) KC 74위(2016)
지능 : The Intelligence of Dogs (스텐리코렌) - 11/131(79개 순위, 52개 동률)
질병유의사항 : 추간판 탈출증, 백내장, 슬개골탈구, 요로결석 

[by Daniel Stockman CC BY-NC 2.0]

 

외모
-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길다. 닥스훈트와는 유전적으로 별 관계가 없다.
흰색 노란색의 조합이 멋지다. 귀와 다리는 곧게 뻣어 있으며 꼬리는 적당히 굵고 털이 풍성한 편이다. 얼핏 다리 길이만 빼면 여우처럼 보인다.

꼬리는 생후 몇주만에 절단(단미)해 주는게 일반적이었다. 이는 소를 몰다가 소의 발에 꼬리가 밟히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미 자체를 법으로 금지하는 상황이고 위험성이 없으므로 카디건 웰시코기처럼 단미하지 않는 추세다.

 

성격
- 외향적이지만 온순하며 영리하다. 목양견이었으므로 주인의 말에 복종하며 아이들과 특히 친하다. 낮선 사람은 경계해 신경질적인 성격도 나타나며 무는 사고도 가끔 나타난다. 다른 개들과의 사회성이 좋은 편이며 영리해 훈련도 곧잘 소화한다. 독립심은 약간 약한 편인데 경계심은 강해 짖기도 하므로 혼자 두지 않는 편이 좋다. 카디건 웰시코기가 더 젊잖은 편으로 알려져있다.

[by Pmuths1956 CC BY-SA 3.0]

 

유래 
- 웰시코기라는 말 자체가 '웨일스의 난쟁이 개'를 뜻한다. 웨일스의 펨브록샤 지방에서 발생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웨일스 지방 사람들이 목축을 위해 기르던 품종으로 '카디건'과 '펨브록' 두 종류로 나뉜다. 카디건 웰시코기가 꼬리에 털이 많고 좀 더 크며 '펨브록'이 좀 더 후대에 나타난 견종이다.
'펨브록웰시코기'는 10세기경 벨기에 북부 플랑드르 직조인들이 데려와 키우는 개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카디건웰시코기'는 북쪽 노르웨이 바이킹 족의 스위디쉬 발하운드(Swedish Vallhund) 종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Muu-karhu Kelsey & Penny Copyrighted Free Use] : 왼쪽이 카디건웰시코기, 오른쪽이 펨브록웰시코기

Kelsey the Cardigan and Penny the Pembroke Welsh Corgis 
Ch. Heritage Hill Playboy Mansion Buni, PT , CGC and Kimberwick's Indigo Moon Beam, OJA, OA, CGC
Kelsey is working on her herding(sheep) titles and Penny loves running agility
Photo by Dave Crosby 2004

 

짧은 다리로 가축의 다리 사이를 재빠르게 뛰어 다닐 수 있다.
12세기경 영국 왕 리처드 1세가 왕실로 데려 온 뒤 '왕실의 개'로 알려져 있다.
펨브록웰시코기의 유래는 케이스혼드(KEESHOND), 시퍼키(SCHIPPERKE), 포메라니안(POMERANIAN), 사모예드(SAMOYED), 츄츄(CHOW-CHOW), 노르위지안 엘크혼드(NORWEGIAN ELKHOUND), 핀란드스피츠(FINNISH SPITZ)이며 카디건웰시코기와 마찬가지로 닥스훈트와는 종 특성적으로 상관 관계가 없다고 한다.

 

분양·양육 정보
- 이마 중앙의 가르마가 균등한지가 체크포인트다. 개인이나 농장에서 분양받을 경우 50만원 선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상 수컷의 경우 펫샵에서는 80만원 이상으로 분양하며 외모가 준수하거나 암컷이면 150만원선에서 분양되는 경우도 흔하다. 물론 상한선은 없다. 웰시코기는 10년전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그리 흔치 않은 품종이었으나 최근 방송 출연이 잦아지면서 인기가 높아졌다. (2017.06기준) 튼실한 엉덩이 모양이 특히 사랑스러워 엉덩이 콘테스트가 열리기도 한다. 

식욕이 왕성하고 살이 찌기 쉬우며 집착이 강하므로 보호자가 식사량 조절을 해 주어야 하며 매일 운동이 필수적이다. 추운지방에서 살던 종이므로 더운 지방에서는 피부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원래 일년에 두번 털갈이를 하는데 온대 지방, 실내에서는 일년 내내 털 갈이를 한다. 치와와, 스피츠, 포메라니안, 래브라도 레트리버 등 과 함께 털을 뿜는 품종으로 친다. 털 때문에 6~7개월 때 파양하는 경우가 아주 많은 견종으로 알려져있다. 

허리가 길어 병에 걸리기 쉬워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미끄러운 바닥은 절대 피해야 한다. 활발함 때문에 모든 코기는 엉덩이와 다리가 폭탄을 안고 있다고 말하는 수의사도 많다.

<<해당 품종에 대한 정식 브리딩을 하시는 소모임, 단체, 카페, 회사, 개인께서는 아래 댓글이나 pmzine@naver.com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소정의 기준에 맞으면 성심껏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스타 키워드
엑소(EXO) 백현(BAEKHYUN)의 '몽룡이', 방탄소년단 슈가(민윤기), 주병진의 삼둥이 '대','중','소'

[ luckyno3 EIN 집에서 CC BY-NC 2.0]

 

별명, 별칭

#코기 #corgi #コーギー #コルギー #팸브룩웰시코기 #웰시코기

김의준 PD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