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펫연구소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FeLV)

by PMzine 2023. 2. 5.
 
Feline Leukemia Virus (FeLV)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는 고양이 보호자에게 정말 심각한 걱정 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 레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고양이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고양이들 사이에서 전염성이 매우 높다. 

우선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레트로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레트로바이러스는 DNA 대신 RNA를 유전물질로 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레트로바이러스는 인간에게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 AIDS), 고양이에게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FeLV) 등 수많은 인간과 동물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전사 과정은 레트로바이러스가 숙주의 게놈에 지속될 수 있게 하여 제거하기 어렵고 감염에 의한 장기적인 영향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레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다른 감염과 질병이 더 쉽게 자리잡게 할 수 있다. 

레트로바이러스 감염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바이러스제와 다른 치료법을 포함한다.


#고양이백혈병개요
FeLV는 고양이를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면서,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바이러스이다. 
그 바이러스는 침, 피, 그리고 밀접한 접촉을 통해 고양이에서 다른 고양이로 퍼질 수 있다. 
이것은 감염된 고양이들이 그루밍, 공유된 음식과 물 그릇, 또는 심지어 가까운 거리를 통해서도 바이러스를 다른 고양이들에게 옮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양이백혈병증상
FeLV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식욕 감소와 체중 감소, 지속적인 발열, 허약 및 무기력, 구토와 설사와 같은 위장 문제, 피부, 요로 또는 호흡기의 감염, 빈혈, 신경학적 문제, 심지어 림프종(림프계의 암)을 포함할 수 있다.

만약 집사님의 고양이가 FeLV에 걸린 것으로 의심된다면, 혈액 검사를 위해 동물병원을 빨리 찾아가 담당 수의사와 상의해야한다.

FeLV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조기 발견과 관리는 감염된 고양이들이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것은 항생제, 비타민, 그리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돕기 위한 다른 보충제와 같은 복합적인 치료를 포함할 수 있다.

#고양이백혈병예방
고양이를 FeLV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예방이 중요하다.
이미 감염된 고양이를 노출시키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기에 백신 접종도 필요하다.

야외 고양이들이 감염된 고양이과 동물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집고양이의 경우 길고양이들과의 접촉은 주의하여야 한다.

FeLV는 감염된 고양이를 죽음으로 내모는 심각한 바이러스이다. 
고양이백혈병은 진단이 내려지고 나면 1/4이 1년 안에 사망하며 나머지 개체도 2~3년 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무시무시한 질병이다.

어떤 집사님은 고양이가 집을 답답해하고 밖으로 나가고 싶어한다며 고양이를 산책시키는 경우가 있다.
자칫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목줄을 놓치면 다시 찾을 확률이 제법 낮기 때문에 불필요한 고양이 산책은 무모한 행동이라는 의견이 많다.

김의준 기자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