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깃털같이 가벼움, 구름같이 보드라움 - 요크셔 테리어

by PMzine 2017. 10. 31.


방직공장, 전쟁터를 거쳐 반려견까지, 요크셔 테리어 (Yorkshire Terrier)

요크셔 테리어 | Yorkshire Terrier | ヨークシャー・テリア | 約克夏㹴

 

[by itarife CC BY 2.0]

 

원산지 : 영국

체중 : 3.2 kg 이하

크기 : 20-23 cm

그룹 : 테리어 (Terriers)

인기도 : AKC 9위(2016) JKC 6위(2016) KC 29위(2016)

지능 : The Intelligence of Dogs (스텐리코렌) - 27/79 (총 131견종, 52개 동률)

질병유의사항
      주의할 질병 : 슬개골 탈구, 기관허탈, 수두증
      관심질병 : 저혈당, 당뇨, 진행성 망막 위축증, 동맥관 개존증,
      무릎관절검사, 안과검사가 추천된다.

수명 : 13-20년

 

[by deb@deb-gray.com Gray CC BY-SA 2.0]

 

외모
- 다 자라도 체중이 3 kg 수준이라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일부 7 kg까지 자라는 개체도 있긴 하다). 체형은 균형잡혔으며 자그마하다. 똑바로 서 있는 자세에서 위엄이 풍겨나오면서도 활달한 인상을 가지고 있다.

부드러운 장모가 풍부하고 곧게 자란다. 털 색은 회색, 검은색, 탄(황갈색)으로 이루어져있다.

 

성격
- 지능이 높은 편이며 예민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침착함과 안정감을 가지고 있는 한편 테리어답게 활발하고 호기심이 많아 항상 바삐 돌아다닌다. 애정에 발랄함까지 겸비하여 사람과 함께 지내기에 좋으나 낯선 동물이나 다른 개에는 경계심을 드러내곤 한다. 아이에게도 공격성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잘 짖는 편으로 교육이 필요하다.

 

[by Vera Kratochvil CC0 Public Domain]

 

유래
- 영국 북부의 요크셔 지방에서 유래하였다. 19세기 중반 스코틀랜드에서 요크셔로 이주한 노동자들이 소형 테리어 몇 종류를 데려왔고, 면직 및 모직 공장 작업자들이 주도하여 요크셔 테리어를 개량하게 되었다. 주 목적은 쥐를 잡기 위한 것이었다. 그 외 자세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페이즐리 테리어 및 말티즈도 교배 과정에 포함되었다고 여겨진다.

도그쇼에서 ‘Rough and broken-coated, broken-haired Scotch and Yorkshire terrier’로 분류되었으나 이름이 너무 길고 복잡하여 1860년대부터 ‘요크셔 테리어’로 불리기 시작하였다.

요크셔 테리어는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 반려견이자 도그쇼 용으로 전성기를 맞았는데, 미국이 그 시기 영국 문화를 포용하면서 요크셔 테리어도 미국에 상륙하게 되었다.

스모키(Smoky)라는 요크셔 테리어는 윈(Wynne) 상병과 함께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여 많은 공을 세웠고, 이 때로부터 요크셔 테리어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by Lilly M CC BY-SA 3.0]

 

분양·양육 정보
- 45-65만원 수준에 분양가가 형성되어 있으나, 더 저렴하게 분양받을 수도 있다 (우리펫, 화이트펫, 2017.7)

실내에 두어도 혼자 많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운동은 해소가 되지만, 추가로 산책을 나가거나 놀이를 통한 운동을 하면 좋다.

털날림이 적어 알러지 유발도 적은 편이지만, 긴 털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일 빗질해주는 것이 추천된다. 관리에 손을 덜 들이기 위해 짧게 미용하기도 한다. 털을 길게 유지하고 싶다면 보행에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바닥 길이에서 잘라준다.

 

<<해당 품종에 대한 정식 브리딩을 하시는 소모임, 단체, 카페, 회사, 개인께서는 아래 댓글이나 pmzine@naver.com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소정의 기준에 맞으면 성심껏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스타 키워드
- 전현무의 ‘또또’ 외, 오드리 햅번(Audrey Hepburn), 패리스 힐튼(Paris Hilton),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미란다 커(Miranda Kerr),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

 

[by Eric Chan CC BY 2.0]

 

별명, 별칭
#요크셔테리어 #요크셔 #요키 #yorkshireterrier #yorkshire #yorkie #yorkies #ヨークシャー・テリア #ヨークシャー #티컵강아지 #스모키 #smoky

 

 

 

 

petmagazine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