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왕태미의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 대변 냄새, 줄이는 방법

by PMzine 2024. 2. 11.

"많은 반려인들이 애완동물의 대변 '냄새'에 매우 신경을 쓰며, 냄새가 적으면 더 건강하다고 생각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대변 냄새를 결정하는 요소들

대변의 냄새는 장내 세균이 생성하는 가스와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혼합된 것에 의해 결정되며,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장내 세균군
애완동물의 소화 능력
음식에 포함된 특수 성분
스트레스
약물 (예: 항생제)

장내 세균군의 종류는 대변의 최종 냄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실제로 나쁜 세균이 더 많을 때 대변의 냄새가 심해진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나쁜 세균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단순히 대변이 악취일 뿐만 아니라 더 심한 설사와 같은 증상도 동반될 것입니다.

음식에 고단백, 고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소화 및 흡수가 완전하지 않을 때 대변도 더 악취가 심해집니다.

완전 소화되지 않은 성분은 장 내 세균에 의해 소비되어 '인돌'과 같은 악취 물질을 방출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소화 능력에 따라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정한 기준은 없습니다.

동일한 영양 조건에서 사료와 비교하여 신선한 음식은 완전히 소화되기 어려운 상태이므로 생식이 더 불쾌한 냄새를 내는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주식 이외의 식사도 고려해야하며, 소화 및 흡수가 어려운 형태이거나 고지방, 고단백인 경우 대변의 냄새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양배추, 컬리플라워, 계란, 마늘, 유제품 등의 식재료는 풍부한 황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대변의 악취를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귀가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재료는 건강에 좋은 것들이기 때문에 냄새가 나게 된다고 해서 항상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도 대변의 냄새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이 외출할 때와 일상 생활 때의 대변 냄새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을까요? (저는 왠지 매번 호텔에 묵을 때 방귀 냄새가 특별한 것 같아요ㅠ...)

기분이나 감정도 장 내 세균군에 영향을 주어 대변의 냄새에 영향을 미치며, 일부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클수록 대변이 더 악취가 심하며 스트레스 자체가 설사의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약물도 대변의 냄새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항생제는 일부 장내 세균을 죽이기 때문에 대변의 냄새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변 냄새가 덜한 음식이 더 나은가요?

일부 사람들은 대변의 냄새가 더 풍부하거나 덜한 음식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 선택 방법이 매우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변의 냄새는 건강과 절대적으로 관련이 없기 때문이죠!

단백질이 너무 많거나 지방이 너무 많고 소화가 원활하지 않아 애완동물이 소화 불량이라면, 낮은 단백질이나 낮은 지방 함량의 음식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총 열량'에 특히 주의해야 하며, 매일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대변의 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많은 단백질과 지방으로 대변의 냄새를 더 나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음식에 포함된 황화물이 많다면 대변에서 악취 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황화물이 풍부한 식재료는 건강에 이로운 것들이며, 식품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십자화과(Brassica‐seae) 식물(예: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함유된 황화물인 설포라판(Sulforaphane)이 산화 방지 활성, 항암 활성이 있는데, 대변의 악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대변 냄새 때문에 이런 건강한 성분을 피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변 냄새 개선 방법

만약 반려동물 대변 악취로 인해 골치가 아픈 정도일 경우, 특히 변이 무르거나 설사 문제가 있다면, 먼저 병원에서 소화기 계통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문제가 없다고 확인되었는데 여전히 대변의 악취가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충하여 장내 세균군을 개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면, 이것이 항상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전에 이야기한 것처럼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 후에 무조건 장에 살지는 않습니다)

 

요약

대변의 상태가 건강하다면, 질병이 없다면, 정말 대변의 냄새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대변의 악취를 줄였다 하더라도 그것이 향기로운 것은 결코 아닐 것이기 때문이죠~~"

 

사랑하니까 최선을 다한다.

 

왕태미 수의사 tammie@tammienutrition.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