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왕태미의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우리 강아지 고양이, 매일 사료만 먹어도 괜찮을까?

by PMzine 2024. 2. 15.

시중에 판매하는 딱딱한 사료, 즉 '건식사료를 매일 먹는 것이 정말 영양적으로 충분한가요?' 라는 광고를 본 적이 있는데, 첫 문장에서 이미 '건식사료는 영양이 충분하지 않다'고 공격하는 느낌입니다.

우선, 화식이 '신선한 음식'인지 여부는 떠나서, '화식'의 영양이 건식 사료보다 더 좋다고 주장하는 이런 발언은 반려인들을 혼동시키려는 시도로 보이며, 이런 회사가 '충분한 영양'의 정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먼저 '영양 균형', '반려동물 주식', '충분한 영양'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영양' = '영양 균형' = '필수 영양소 충분'

 

'영양'은 기준이 있습니다.

단지 특정 영양소 몇 개 만을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단백질', '고기가 많은 음식'이 영양가가 높다고 잘못 이해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영양소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부담이 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고기를 너무 많이 먹으면 단백질 섭취 과다로 신장과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과도한 '인' 때문에 인과 칼슘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어 신장 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 영양소 일부가 부족한' 상태라면, 이것은 더 큰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영양'이라는 단어는 '거의 40가지의 필수 영양소'가 모두 충분하고 '모든 영양소가 과도하지 않은' 기준 위에서야 언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의 '주식'과 사람의 '주식'은 정의가 다릅니다

'사람의 주식'이라는 용어는 탄수화물이 주로 함유된 것으로 대표되는 밥, 면, 만두, 빵, 고구마 등을 가리킵니다.

이것들은 예전에는 가난한 시대에 식량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고기나 야채와 같은 것들은 돈이 있을 때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 반면, 반려동물의 '주식'은 '필수 영양소'가 충분하고 영양 균형이 잡힌 완전한 음식을 의미합니다!

'주식만 먹어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식용 건식 사료는 영양 권고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건식 사료'는 '주식'을 목표로 제조되므로 영양 균형을 유지하며, AAFCO 또는 FEDIAF와 같은 기관에서 제정한 필수 영양소의 최소 권장량과 최대 권장량을 만족해야 합니다.

영양 권장량을 충족하지 못하는 건식 사료는 '주식'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다른 형태의 식사, 예를 들어 캔, 생식, 화식 등도 영양 균형을 갖춘 경우, '주식'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영양 균형을 갖춘 주식이라면 영양이 부족한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급 주식의 기준

현재 반려동물 영양학계에서 반려동물의 '필수 영양소'의 최소 권장량은 거의 완성된 상태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최대 권장량' 또는 '예방'을 위해 너무 많이 먹어 병을 유발하는 한계는 현재 연구 부족 및 동물의 도덕적 연구 규정 때문에 큰 발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필수 영양소 부족 문제는 권장량을 준수하면 발생하지 않지만, 과다 섭취 문제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식품이 실제로 영양 균형을 유지하고 함유물질이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 AAFCO는 '급여 시험'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8마리의 개 또는 고양이가 6개월 동안 단일 주식만 섭취할 때 영양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지 관찰하며, 테스트를 통과하려면 75% (6마리 이상) 이상의 동물이 건강에 전혀 이상이 없는 상태로 테스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끝까지 참가하지 못한 동물이 발생할 경우 그 동물이 영양 문제로 참가하지 못한 것이면 안 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건식 사료만이 AAFCO의 급여 시험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AAFCO 급여 시험을 통과한 사료는 실험적으로 영양 균형을 유지하고 안전한 '주식'으로 인정받으며,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음식 보다 영양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사료를 매일 먹일 때 문제는 ‘영양’이 아닙니다.

우리의 주제로 돌아와서 ' 매일 건사료만 먹어도 영양에 문제 없을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어떤 종류의 건식 사료를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영양 균형을 갖춘 건식 사료는 물론 충분합니다.

 

그러나 영양 균형이 맞지 않는 사료라면 어떤 음식든 건사료든 습식 사료든 화식이든, 어떻게 먹더라도 영양이 부족할 것입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하루 종일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은 다소 지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영양이 부족한 간식이나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지만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간식을 주식으로 삼고, 매일 치킨, 감자 튀김, 쿠키 , 케이크 등을 먹는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입니다.

 

영양 균형을 갖춘 주식을 선택하고 약간의 간식을 함께 곁들이며 가끔 영양이 그다지 완벽하지 않은 음식 (그러나 영양이 너무 나쁘면 안 됩니다) 을 즐기는 것이 반려동물의 식사 건강을 유지하기 가장 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만약 사랑하는 반려동물에게 더 많은 것을 제공하고 싶다면, 보호자가 '영양학'과 '식품'에 대한 지식을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야만 반려동물의 건강을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쁜? 음식'이 영양이 부족하다면 가급적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모양만 신경 쓰고 영양 균형이 고려한지 않은 음식을 자주 주면 줄 수록 반려동물의 영양 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세요.

 

#요약

- 칼로리 계산이나 급여 시험을 거친 건식/습식 사료는 계산되지 않은 음식보다 영양이 충분하며 영양 부족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 이미 '영양 균형'을 갖춘 주식에는 '영양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계산되지 않은' 성분을 무작위로 추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영양 성분이 모르는 음식을 무작위로 추가하면 오히려 원래의 균형을 파괴하고 질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AAFCO 급여 시험을 통과한 제품을 우선 선택하고, 그 다음에는 AAFCO 권장량을 준수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을 준수하지 않는 제품은 '주식'으로 간주하지 마실 것을 권합니다.

- AAFCO는 '미국' 사료 협회이며, 미국 이외의 제조업체가 제조한 제품은 AAFCO의 감독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장에는 AAFCO 권장량을 준수한다고 스스로 주장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성분을 확인한 후 구매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도 AAFCO와 같은 반려동물 사료 표준을 마련하고 영양 균형을 보장하는 공공 기관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시행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사랑하니까 최선을 다한다

 

왕태미 수의사 tammie@pet-pulse.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