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왕태미의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 고양이사료, 종류별 장단점은?

by PMzine 2024. 2. 20.

저는 반려동물을 위한 최상의 주식 유형은 정의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주식 유형은 장단점이 있으며, 각자 반려동물에게 가장 적합한 주식 급여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선택은 개인의 경제적 능력, 시간, 영양 지식 수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주식의 유형을 선택하든지 그 방식이 갖고 있는 특별한 장점을 잘 유지하고, 단점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by pixabay

#화식

저는 화식을 ‘집에서 신선한 재료로 직접 조리한 음식’으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패키지나 캔 형태의 제품으로 조리해 주는 음식은 화식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오히려 캔음식과 유사하며, 신선한 사료가 가져야 할 이점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화식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식재료든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방부제나 보존 기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반려동물의 취향과 적합한 재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식의 단점은 고도의 영양학 지식이 필요하며, 충분한 지식이 없으면 영양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한 식재료의 보관 및 조리 방법 등의 기술을 배워야 하며, 잘못된 식재료 보관이나 조리 방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해야 합니다.

직접 조리해서 먹이는 보호자는 영양학 지식을 향상시키고, 무작정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영양분 분석이 진행된 식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및 칼슘과 인의 비율과 같은 기본 영양소를 계산하는 것이 좋으며, 식재료의 다양성을 높여 영양 불균형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식

제게 있어서 화식과 생식은 거의 비슷합니다.
둘 다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며 유일한 차이점은 ‘조리’ 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생식의 장점 역시 식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생식의 단점은 화식에 있는 단점 외에도 요리 과정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세균 감염의 위험이 더 크며, 특히 채소나 곡물과 같은 일부 식재료의 소화 및 흡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영양 불균형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에게 반드시 생식을 먹여야 하는 이유가 없는 한, 생식을 먹이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동결건조주식

동결 건조 식품은 식재료 내의 수분을 줄이기 위해 냉동 방법을 사용하고 낮은 수분을 이용하여 보존 효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동결 건조의 장점 중 하나는 영양소가 상대적으로 덜 파괴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파괴가 적다고 해서 영양균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영양 균형은 계산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저의 생각에는 현재 판매 중인 상당수의 동결 건조 주식 제품은 영양에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동결건조 간식과 주식은 다르니 간식에 대한 의견이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동결 건조 주식 사료의 단점 중 하나는 생각보다 보존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히 습도와 온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동결 건조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생산 과정에서의 ‘저온’은 살균 소독 효과가 없으며 제품 내 수분 함량이 충분히 낮을 때는 세균이 번식할 수 없지만 제품이 개봉되고 공기 중의 수분에 노출되면 세균이 서서히 번식할 수 있습니다.

동결 건조 사료를 먹이고 싶다면 방사선 살균 처리된 제품을 선택하고 저장 방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빨리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식 사료

건식 사료의 장점은 제조사에 달려 있으며, 우수한 건식 사료 제조업체는 영양 균형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건식 사료 마케팅이 맛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맛이 좋은가? 어떻게 맛을 내나? 이에 대해서는 저의 책에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양학적 지식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부족한 반려인에게는 영양 균형을 잘 갖춘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건식 사료 (또는 아래에서 언급할 습식 사료)를 선택하는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건식 사료의 단점은 제조과정에서 고온 및 고압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영양소 파괴나 발암물질 생성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파괴된 영양소가 보충되면 최종 제품은 영양 균형을 갖추게 되므로 영양소 파괴에 대한 걱정은 무릅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발암물질’을 생성한다는 것에 대해 깜짝 놀라실 수 있는데요.

우리 주변에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 발암물질이 있습니다. 고온 및 고압은 발암물질이 생성될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비정상적인 식재료 보관, 조리 방법, 심지어 식재료 자체도 발암물질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발암물질을 섭취해도 반드시 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암의 발생은 정말로 운이 나빠야 발생하는 것이므로 과도한 공포심을 키울 필요가 없습니다.

 

#습식 사료

여기서의 습식 사료는 캔 사료와 조리 팩을 포함하며 간식이 아닌 주식을 의미합니다.

습식 사료의 장점은 건식 사료와 유사하며 장점 중 하나는 "수분 섭취 증가"입니다. 습식 사료의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먹을 때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필연적인 것은 아니며, 수분이 더해질 때 소금도 더해져야 하므로 수분 섭취의 증가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마치 스프를 먹을 때 감칠맛이 부족하면 맛이 없는 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일부 습식 사료는 수분이 증가할 때 소금도 더해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봉된 습식 사료의 장점 중 하나는 밀봉 및 살균되므로 추가 방부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캔 사료라도 방부제 없이 보관해도 10년 동안은 문제 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균 상태는 "개봉 전"에만 유효하며, 개봉 후에는 즉시 냉장 보관하고, 가능한 빨리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식 사료가 고온 및 고압을 사용하여 살균될 경우 건식 사료와 마찬가지로 영양 파괴 및 발암물질 생성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식 사료 부분에서 언급한 대로 우수한 제조업체는 미리 영양 파괴 비율을 계산하고 최종 제품이 영양 균형을 갖출 수 있도록 보충합니다.

 

#요점 정리

사료의 제조과정에서 고온(고압)은 발암물질 생성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사료는 영양 균형이 잘 맞춰져 있으며 항암 물질 (예: 오메가-3 추가)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사료를 먹어도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통계적 근거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반면에 생식 또는 선식은 고온 고압 과정이 발생하지 않지만 영양 균형이 맞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상 영양 균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식사 방식에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완벽한 급여 방식은 없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신과 반려동물의 생활 방식에 따라 가장 잘 할 수 있는 급여방식을 선택하고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니까 최선을 다한다

 

왕태미 수의사 tammie@tammienutrition.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