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nCat백과

나는 차가운 눈매의 군견, 도베르만 핀셔

by PMzine 2021. 1. 21.
하지만 내 가족에게는 따듯하겠지, 도베르만 핀셔 (Doberman Pinscher)

도베르만 핀셔 | Doberman Pinscher | ドーベルマン | 杜賓犬

원산지 : 독일
체중 : 암 32-35 kg, 수 40-45 kg
크기 : 암 63-68 cm, 수 68-72 cm
그룹 : 핀셔/슈나우져/몰로시안타입과 스위스 캐틀독 (Pinscher and Schnauzer - Molossoid breeds - Swiss Mountain and Cattle Dogs and other breeds)
인기도 : AKC 15위(2016) JKC 35위(2016) KC 22위(2016) 
지능 : The Intelligence of Dogs (스텐리코렌) - 5/
79 (총 131견종, 52개 동률) 
질병유의사항
  
 주의할 질병 경추불안정 (cervical vertebral instability, wobbler syndrome)
   관심질병 : 고관절형성장애, 심근증, 위염전, 폰 빌레브란트 병
                 심장기능검사, 고관절검사가 추천된다.
수명 : 10-12세

독일 튀링겐 주 아폴다에 칼 프리드리히 루이 도베르만이라는 세금징수인이 있었다. 그는 세금을 걷으러 돌아다니는 동안, 산적이 들끓는 위험한 지역들을 통과해야 했다. 그는 마침 아폴다 유기견보호소를 운영하고 있었고, 자신을 지켜줄만한 새로운 견종을 만들어내겠다고 결심한다. 그는 힘, 속도, 끈기, 충성심, 지능, 사나움을 모두 겸비한 개를 목표로 하였고, 1890년 첫 도베르만 핀셔가 탄생한다.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뷰세런, 져먼 핀셔, 로트와일러, 와이머라너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져먼 핀셔의 유전자가 가장 많이 기여한 것으로 생각된다.
도베르만이 1894년에 사망한 후, 독일인들은 그를 기리며 해당 견종을 도베르만 핀셔로 명명하였으나 50년 후에는 ‘핀셔’라는 이름이 부적절하다 판단하여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핀셔는 독일어로 테리어 라는 뜻). 
제 2차 세계대전에서 미 해군은 도베르만 핀셔를 공식 군견으로 지정하였다. 전쟁 후 1949년부터 1958년에 이르기까지, 서독에서는 도베르만 핀셔가 새로 등록되는 일이 없어 거의 멸종할 뻔했다. 다행히도 워너 정(Werner Jung)이 동독과 서독을 종횡하며 각고의 노력을 다한 끝에 도베르만 핀셔 견종을 되살렸다고 전해진다.

외모
- 깔끔한 근육질, 다부지고 견고한 골격의 대형견이다. 주둥이가 길어 무는 힘이 어마어마하다. 몸통은 짧고 뒷다리가 잘 발달되어있다. 흔히 생각하는 이미지 포인트는 뾰족한 귀와 짧은 꼬리지만, 이는 어려서 단이(귀를 짧게 자르는 수술), 단미(꼬리를 짧게 자르는 수술)을 해야지 형성된다. 본래는 귀가 아래로 쳐져있고 꼬리도 길다.
털은 짧고 부드럽다. 색상은 블랙, 레드, 블루가 흔하고 화운(fawn, 황갈색)과 화이트도 존재한다. 블랙과 레드 이외의 색은 특정 질병 발병 가능성이 높다.


성격
- 무서운 외모와 달리 침착하다. 용맹스럽고 후각이 뛰어나며, 영리하고 훈련 성과가 좋으므로 경찰견, 수사견, 군견으로 많이 사용된다. 가족에게 순종적이며 충성스럽지만 다른 사람과 다른 개에게 경계심이 강하여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침입자를 파악하는 능력도 뛰어나 집에서 경비견으로 키우기에도 적합하다. 인내심이 많고 몸짓도 우아하다. 

양육 정보

대형견인데다가 공격성이 발현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엄격한 훈련과 풍부한 사회화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기본적인 명령어들이 훈련이 되어있어야 유사시에 공격성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
매우 활발한데다가 지능도 높으므로, 운동과 지적 자극이 충분해야지 건강하게 자란다.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무료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하루 1-2시간씩은 같이 운동을 해주자.
어려서 단이를 하는 경우에는 한동안 귀 교정을 해야 한다. 동물 복지의 차원에서 단이와 단미를 하지 않기도 한다. 털빠짐이 적으며, 브리슬 브러시로 빗어주는 것만으로도 털관리는 충분하다.


스타 키워드
- 모델 배정남의 ‘벨’, 애니메이션 UP의 악당견 ‘알파’, 존 에프 케네디(John F. Kennedy)의 ‘Moe', 타냐 로버츠(Tanya Roberts)의 ‘Catcher', 'Champ', 'Huckleberry', 빅토리아 프린시펄(Victoria Principal)의 ’China', 'Dyla', 케빈 하트(Kevin Hart)의 ‘Roxy', 니콜라스 케이지의 화이트 도베르만,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의 ’Duke', 'Princess'.

 

별명, 별칭
#도베르만 #도베르만핀셔 #도버만 #dobe #doberman #dobermanpinscher #dobermann #경비견 #나도미니핀 #주인품으로 #단테 

김 건 인턴기자  pmzine@naver.com

<저작권자 © PetMaga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