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모래백과

고양이 화장실 주변, 탈취력 높이는 방법 Top 5

by PMzine 2021. 7. 26.

영상 바로가기 링크 : https://youtu.be/3XFzIpI2jyA

날씨가 더워지면 고양이 화장실 주변의 냄새에 대한 고민이 함께 깊어진다.
집 안이 아닌, 베란다나 야외에 고양이 화장실이 있는 경우는 먼지와 사막화, 탈취에 비교적 자유롭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거실, 방안, 현관 등에 고양이 화장실을 놓을 수 밖에 없다면 사막화와 탈취 문제는 심각해진다.

이번 코너에서는 고양이 화장실 탈취를 줄이는 노하우를 5가지 정도만 살펴보도록 한다.
고양이 모래 가운데서 우드펠릿, 두부모래, 카사바모래는 탈취력이 거의 없거나 약하기 때문에 벤토나이트 모래에 조금 더 치중해서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노하우 가운데 마지막 4번과 5번 노하우는 모르시는 집사님도 계실 것 같으니 꼭 참고해 주시면 좋겠다.
바로 top5 노하우를 소개한다.

#후드형화장실 

방이나 거실에 화장실이 있다면 후드형 화장실을 쓰면 분명 도움이 된다. 
냄새를 물리적으로 막아주게 된다.
그러나 고양이들이 후드형 화장실은 좁거나 답답함을 느껴 싫어할 수 있다. 

#탈취력 좋은 모래

제올라이트나 황토 같은 다공성 광물, 혹은 활성탄과 실리카겔이 모래에 들어 있으면 분명히 탈취에 도움이 된다.
사실 탈취력을 높이려면 탈취를 돕는 물질이 제법 많이 들어있어야하기 때문에 들어 있는 함량을 살펴보아야한다.
사실 탈취성분 보다는 질 좋은 벤토나이트 모래가 더 탈취력을 높여 줄 수 있다. 질좋은 벤토나이트 모래는 탈취력도 높다.

한가지, 벤토나이트 '먼지'도 탈취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집사님이 많지 않은 것 같다.
모래에 먼지가 너무 없으면 소변과 대변의 냄새 분자가 모래 속에서 올라와 탈취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먼지 폭풍 모래로 유명한 제품들은 대부분 탈취력이 좋다.
탈취가 모래 선택 기준 첫번째라면 먼지는 감수 할 수 밖에 없는 요소다.
고급 소디움 벤토나이트 모래의 먼지는 굳기와 탈취를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서 '고급' 소디움 벤토나이트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저가의 칼슘 벤토나이트를 치환해 소디움 벤토나이트로 만든 고양이 모래의 먼지는 굳기엔 전혀 도움이 되지않고 도리어 화장실 환경을 불쾌하게 만든다.
소디움벤토나이트와 칼슘벤토나이트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특징을 별도로 소개할 예정이다.

#탈취제& 방향제 사용

분무하는 방식의 탈취제 같은 경우에는 광촉매를 사용하는 탈취제도 있고 천연 식물성 탈취제도 있는데 워낙 많은 제품이 나와 있고 업체에서는 모두 안전하다고 소개한다. 이 제품들 중에 무엇이 좋다고는 단정짓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접어두기로 한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방향제'도 냄새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냄새가 섞여 더 역해지는 향기는 피하는 편이 좋다.
향이 너무 강한 제품도 고양이 건강에 좋지 않을 수가 있으니 그런 모래나 방향제는 피하는 편이 좋다.
향에 관해서는 다음 기회에 '고양이에게 독이되는 향기'를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고양이 화장실용 시트

얼마전까지 고양이 화장실용 시트는 생소한 제품이었다.
그러나 화장실용 시트(라이너)는 탈취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다.
고양이 화장실용 시트는 '고양이 화장실 전체갈이 시트'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원리는 강아지 배변페드가 소변 냄새를 잡아주는 것과 같다.
고양이 소변이 화장실 바닥으로 내려가면, 밑에 깔려있는 시트가 소변을 흡수하면서 냄새도 없애준다.
다만 배변시트로 인해 화장실을 청소할 때 바닥이 긁혀서 조금 불편할 수 있다. 집사가 요령껏 관리하고 고양이도 냥바냥이니까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촘촘한 모래삽

생각보다 화장실에 작은 소변 부스러기가 많으면 화장실 환경이 지저분해지고 냄새도 심해진다.
이 소변으로 생긴 찌꺼기, 즉 부스러기를 없애주면 화장실 환경도 쾌적해지고 전체갈이 시기도 늦출 수 있다.
인터넷에서 '촘촘한 모래삽'을 검색해서 구매해도 좋고 ‘튀김건지기’를 검색하는 것도 방법이다.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촘촘한 건지기를 모래삽 대용으로 쓰는 것도 괜찮다.
생각보다 촘촘한 모래삽은 분명히 탈취에 도움이 되니 꼭 기억해 두자.

고양이 화장실 탈취 노하우도 각자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와 닿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나름대로 조금씩 시행착오가 필요하니 환경에 맞게 응용하면 좋을 것 같다.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연무장11길10, 2층 2026호(성수동2가,우리큐브)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mz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