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모래백과

카사바모래의 장점과 단점 [김집사의 고양이배변교실 23]

by 펫매거진 2022. 8. 22.
 

브라질 산 카사바 스타치(Cassava Starch)를 가공해 만든 미국의 수출용 카사바모래 '가필드'와 북미용 '서스테이너블리 유어즈' 같은 제품, 그리고 독일의 '에코캣'과 브라질 '디베스트' 까지.
초기 국내에 선보인 카사바모래는 인기가 좋았으나 지난 2021년까지 수급이 다소 불안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산 카사바모래도 국내에서 인기가 있는데 브라질산과는 달리 중국산은 기존 두부모래와 공법이 비슷해 마이너스 요인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중국산도 품질의 평준화가 이루어져 브라질 산 카사바모래보다 더 좋은 퀄리티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카사바모래를 위탁 생산해 주는 업체가 생겨났습니다.

저의 회사인 (주)어니스트펫도 독일 '에코캣'과 브라질 '디베스트'를 수입해 초기 카사바모래 시장에 일부 점유율을 갖고 있던 경험을 바탕으로 카사바모래의 장단점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바모래 가는입자 by 에코캣
 


#카사바모래의 장점

1. 응고형 고양이모래 가운데 굳기가 가장 좋다.
두부모래, 벤토모래 모두 감자의 굳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두부모래는 콩비지 가루를 강하게 압축한다 하더라도 성글어서 굳기가 약한편입니다.
벤토는 소변 속 염분과 지질 함량에 따라 굳기가 나쁠 때도 있으며 칼슘벤토 기반의 저가 모래는 굳기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이에 반해 카사바모래는 주물 제조에서도 벤토나이트 대신 사용할 만큼 벤토모래와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카사바모래는 고양이가 소변을 본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감자가 본드 굳는 것처럼 점점 더 단단하게 굳습니다.

2. 먼지가 적다.
모든 카사바모래가 먼지가 적은 것은 아닙니다.
두부모래 공법으로 제조해 으깨는 방식이나 녹말 반죽과 가열 공정이 완벽하지 않은 경우, 옥수수 전분 함량에 따라 먼지 폭풍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만들어진 카사바모래라면 먼지가 무척 적습니다. 경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먼지가 없는 모래를 사용하는 것은 모든 집사들의 희망입니다.

3. 변기에 버릴 수도 있다.
변기에 버리길 추천하진 않지만 변기에 버릴 수도 있습니다.

4. 먹어도 된다.
식물성 원료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아이가 호기심에 조금 주워먹어도 문제 없습니다.

5. 소변색을 확인할 수 있다.
대체로 흰색이나 아이보리색이어서 혈뇨가 나올 경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뇨기계 건강상태 확인에 도움이 됩니다.

6. 친환경 제품이다.
환경친화적인 식물성 원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7. 떡지지 않는다.
벤토나이트는 진흙인데 반해 카사바모래는 식물성 제품으로 깔끔하게 잘 떨어집니다.

카사바모래 굵은입자 by 에코캣 플러스
 

#카사바모래의 단점

1. 벤토모래보다 기호성이 떨어진다.
고양이 입장에서는 카사바모래가 확실히 벤토모래 보다는 이질감을 느끼는 성분인 것은 확실합니다.
두부모래 만큼 싫어하진 않지만, 그래도 고양이가 카사바모래를 벤토모래 만큼 좋아하진 않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고양이가 적응하고 잘 쓸 수도 있지만 카사바 단독은 아무래도 고양이 입장에서는 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정전기와 사막화는 상상을 초월한다.
카사바는 벤토나이트보다 비중이 가볍기 때문에 소위 가루가 날아다니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에 붙어 나오는 모래도 많으며 털의 정전기 때문에 작은 알갱이가 털에 붙어 나오기도 합니다.
이불, 거실, 방바닥은 항상 카사바모래로 사막이 됩니다.

3. 탈취력이 약하다.
입자가 고르고 작기 때문에 덮어서 냄새를 줄일 수는 있지만, 벤토나이트처럼 냄새 분자를 화학적으로 가두는 능력은 없습니다. 따라서 탈취력은 약한 편입니다.

4. 가격이 비싸다.
카사바 원료는 국내 반입할 경우 관세를 물어야 합니다. 관세를 회피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나중에 엄청난 세금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수입한 카사바모래 제품은 두부모래보다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카사바모래의 단점은 벤토나이트를 섞어 사용함으로써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벤토나이트모래 가운데서도 함박눈꽃 모래와의 조합은 꼭 저희 제품이라서가 아니라 정말 그럴듯 합니다.^^
함박눈꽃모래가 아니더라도 시중의 유명한 벤토나이트모래에 카사바모래를 섞으면 정말 쾌적하고 깔끔한 화장실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건은 벤토나이트 모래의 먼지 함량이 아닌가 합니다.
대략 1:1의 비율로 카사바모래와 벤토나이트 모래를 섞어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집사님께서 나름대로의 적절한 조합을 찾아내신다면 정말 화장실 청소의 신세계를 경험하시게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 오늘도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 되세요.

김집사 pmzine@naver.com

사업자 정보 표시
펫매거진 | 발행인·편집인 : 김의준 |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10길6 서울숲비즈포레204호 등록일 : 2017년 02월 14일 발행일 : 2017년 06월 08일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1-00764 | TEL : 02-461-7574 | Mail : petmagazine.kr@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 043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2